이 글은 천도복숭아 칼로리 효능 알아보기입니다. 천도복숭아(Nectarine)는 여름 제철과일이자 수분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과일로 딱입니다. 천도복숭아 후숙방법부터 보관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글 하단에는 천도복숭아 요리 레시피 링크를 첨부합니다.
천도복숭아는 복숭아의 한 종으로 ‘자두복숭아’라고도 합니다.
백도와 같이 물복(말랑한 복숭아), 딱복(딱딱한 복숭아)으로 나뉘어 집니다. 식감과 당도 역시 다릅니다.
천도복숭아 열량 칼로리(kcal)
천도복숭아는 약 100g당 40 ~ 50 칼로리(kcal) 정도입니다. 물론 칼로리는 품종, 완숙이나 후숙의 정도, 크기 등에 따라 다릅니다.
수분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은 편이므로 다이어트 식단이나 건강식으로 적합합니다.
천도복숭아의 영양성분 및 효능
저칼로리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도움
우선 천도복숭아는 낮은 열량과 매우 낮은 지방 함량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적합합니다.
식이섬유가 100g 기준 1g ~ 2g를 포함하고 있어 장 건강을 증진하여 소화 불량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천도복숭아는 수분 함량이 매우 높은 여름 과일입니다. 과육의 약 85% ~ 90% 정도 수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다이어트 시 천도복숭아를 섭취하면서 건강하고 달콤하게 수분 보충을 하는 데 좋습니다.
풍부한 비타민 A와 C로 인해 항산화 작용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시력 유지 및 피부 건강 향상에 기여합니다. 수분 보충으로 유용하여 피부 주름, 탄력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외부 감염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입니다.
풍부한 칼륨으로 혈압 조절에 도움
그리고 천도복숭아(자두복숭아)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체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의 한 종류입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고,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천도복숭아 후숙 방법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천도복숭아도 후숙을 하면 당도가 높아지면서 식감이 더 부드럽고 물러집니다. 후숙은 실온에서 진행합니다.
천도복숭아를 종이봉투 혹은 신문지로 싸서, 실온 20도 ~ 25도 정도에서 두면 됩니다. 사과, 바나나, 키위 등 에틸렌을 많이 방출하는 과일과 같이 넣어두면 후숙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중간중간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보면서 원하는 말랑함 정도까지 오면 후숙을 마칩니다. 냉장 보관을 해주셔야 신선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보관방법
후숙과 관련해서 추가로 설명드립니다. 후숙이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지만, 덜 익은 천도복숭아를 냉장 보관하시면 안됩니다.
꼭 다 익은 천도복숭아를 냉장 보관하셔야 합니다. 물론 천도복숭아가 너무 익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후숙과 마찬가지로 천도복숭아를 씻어서, 종이봉투나 신문지 혹은 과일 보관 전용 용기에 넣어서 냉장 보관합니다. 되도록 3 ~ 5일 이내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냉동 보관을 하는 경우, 천도복숭아를 먼저 씻고 씨를 제거해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자른 천도복숭아를 냉동 전용 밀폐봉투나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이때 냉동실의 온도는 -18도 이하로 유지해 주세요.
오늘은 천도복숭아 칼로리 효능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