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알부민 영양제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입니다. 알부민(Albumin)이란 무엇인지부터 알부민 영양제 효과 및 부작용과 알부민 영양제를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알려드립니다. 글 하단에는 알부민 영양제 추천 링크를 첨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알부민이란?
알부민(Albumin)은 체내 특히 혈액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수용성 단백질의 한 종류입니다.
간에서 생성되어 혈액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알부민은 라틴어로 달걀흰자 Albumen에서 유래한 만큼 달걀흰자에서 발견됩니다.
1980년대 이전 대한민국에서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현재 알부민은 건강 기능 식품 원료로도 인정되지 않는데 알부민의 특정한 기능성을 입증하는 연구와 규제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알부민 영양제 효과
알부민은 알약으로 섭취하는 영양제와 수액처럼 직접 맞는 주사 2가지가 일반적입니다.
오늘은 알약 형태의 알부민 영양제에 대해 파헤쳐 봅니다.
체내 수분 균형 유지에 도움 된다
알부민은 혈액의 삼투압을 조절하여 혈관 안과 밖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혈액의 삼투압을 유지하여 체내 수분이 적절하게 분포되도록 돕습니다.
알부민은 혈관 내에 체액이 머물 수 있도록 작용합니다. 덕분에 혈액 농도를 조절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이는 체내의 조직이나 장기에 과도한 체액이 축적되어 부풀어 오르는 상태인 부종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체액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탈수도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간 건강을 유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 된다
일상에서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면 알부민 수치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부민 수치로 나타나는 알부민의 농도로 간 기능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알부민은 30세 이후 노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감소합니다.
알부민은 체내 수분 균형이 무너지고 영양소 운반에 필수적으로 관여합니다.
즉 간에서 알부민이 적절하게 생성되지 않으면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간 건강에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령자라면 피로감 축적 및 활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알부민 주사를 맞기도 합니다.
평소에 알부민 영양제를 꾸준하게 섭취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부민 부작용
오히려 간경변 환자에게 독이 된다?
그동안 알부민이 간경변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초기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를 반박하는 대규모로 진행된 3상 임상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논란이 일었습니다.
알부민을 주입한 후 체액이 과도하게 축적되면서 폐부종과 체액 과잉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이는 간경변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간경변 환자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알부민 섭취 여부와 적정량을 설정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아낙필락시스성쇼크 사례 존재
드물기는 하지만 알부민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진부터 가려움증, 호흡 곤란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실제로 트리악손과 알부민을 병용한 70대 고령의 환자에게 아낙필락시스성쇼크가 발현한 사례가 있습니다.
알부민 영양제 직접 먹어본 후기
저는 유기농 알부민 파우더(벨기에) 18,000mg이 함량된 웰빙곳간 브랜드의 알부민 프리미엄 MAX 제품을 먹었습니다.
캐나다 알부민 영양제도 유명하기에 성분을 직접 비교해 보시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 제품은 하루 1알~2알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물에 타서 혼합해도 된다고 나와 있지만.. 맛이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남들보다 근무시간이 길고 부가적인 업무가 많아서 피로감이 심할 때 구입해서 먹어보았습니다.
자기 전에 섭취한 적도 있고 아침에 섭취한 적도 있습니다.
자기 전에 1알 먹었을 때는 다음날 피로감이 덜한 느낌이었습니다.
아침에 1알 먹었을 때는 당일 피로감이 다소 줄어든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피로감 감소에 다른 요소도 영향을 미쳤을 수 있지만 알부민이 일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약술한 위의 부작용으로 인해 전문가와 상담 후 알부민 섭취를 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알부민 영양제 효과 부작용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