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골드키위 그린키위 차이 알아보기입니다. 골드키위의 열량 칼로리(kcal)부터 골드키위의 효능까지 알려드립니다. 글의 하단에는 골드키위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레시피 링크까지 첨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골드키위 열량 칼로리(kcal)
골드키위 1개의 무게는 약 70g ~ 100g 정도 사이입니다.
보통 중간 크기의 골드 키위 1개 무게는 약 80g 정도입니다.
골드키위 100g당 약 55 칼로리입니다.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적합합니다.
골드키위 그린키위 차이
골드키위 가격이 상대적으로 그린키위보다 비싼 점 외의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골드키위 그린키위 차이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골드키위와 그린키위의 색
둘 다 껍질은 갈색이지만 과육 색상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린키위는 과육의 색이 연두색 혹은 옅은 녹색입니다. 후숙 정도에 따라 채도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완숙 그린키위는 덜 익은 그린 키위보다 색상이 더 짙습니다.
반면에 골드키위는 과육의 색상이 노란색 혹은 황금색입니다.
마찬가지로 후숙의 정도가 완숙에 가까울수록 골드키위는 덜 익은 골드키위에 비해 더 짙은 황금색을 띱니다.
골드키위와 그린키위의 맛
골드키위는 일반적으로 그린 키위보다 당도가 더 높고 신맛이 덜하고 과육도 더 부드럽습니다.
그린 키위는 골드키위보다 새콤한 신맛이 더 강하고 과육이 더 탄탄합니다. 가완숙이 될수록 톡 쏘는 맛이 강해지고 과육도 단단해집니다.
골드키위와 그린키위의 영양성분
골드키위와 그린키위 모두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하지만 특히 골드키위는 100g당 비타민C가 152㎎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 비타민C 섭취 권장량인 100㎎을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린키위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장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천연 단백질 분해 효소인 ‘액티니딘’과 ‘키위인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때문에 고기를 숙성할 때 그린키위를 넣으면 연육 작용으로 인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소화가 잘 됩니다.
골드키위 효능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
골드키위는 그린키위보다 칼륨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에서 나트륨과 함께 삼투압을 유지하여 고혈압인 사람의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근육, 심장과 신경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심혈관 건강 유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완화에 도움
골드키위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형성하는 주원료인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로감과 우울감을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오타고대 연구팀이 우울증 등을 겪고 있는 기분장애 환자에게 4주간 골드키위 2개를 매일 섭취하게 한 실험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피로감은 38% 감소했고 우울감은 34% 감소했으며, 활기는 31%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들에 따르면 키위 속 항산화 물질이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기여함을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골드키위 그린키위 차이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