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 푸룬 차이점, 변비에 직빵인 푸룬주스

이 글은 자두 푸룬 차이점 알아보기입니다. 일반적으로 푸룬(Prune)은 말린 유럽 자두를 가리킵니다. 자두 종류부터 푸룬 효능 및 부작용, 푸룬 먹는법까지 알려드립니다. 글의 하단에는 푸룬의 다양한 요리 레시피 링크를 첨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자두 푸룬 차이점

자두 소개

자두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보통 6월 ~ 8월 여름철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둥글고 타원형의 형태를 가집니다. 껍질의 색상은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보라색 등 다양합니다.

과육은 부드러우며 당도가 높지만 자연적인 산도 포함하고 있어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같이 어우러집니다. 가운데 씨가 한 개 있습니다.

자두 종류

  • 체리 자두(Prunus cerasifera): 체리 자두는 체리와 유사한 크기로 일반적인 자두보다 더 작습니다.
  • 유럽 자두(Prunus domestica): 유럽 자두는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재배됩니다. 껍질이 보라색, 노란색 등으로 다양한 색상을 띕니다. 하지만 유럽에서 재배되는 자두가 아시아에서 재배되는 자두보다 당도가 더 높습니다.
  • 일본 자두(Prunus salicina): 일본이 원산지인 자두이며 크기가 작습니다. 껍질이 얇으며 당도가 높습니다.
  • 플럼코트(Pluot): 플럼코트는 자두와 살구의 교배종입니다. 과육이 부드럽고 단맛도 강합니다.

자두 종류는 이 외에도 원산지, 교배 여부 등에 따라 품종이 다양합니다.

푸룬 소개

푸룬은 말린 자두(건자두)입니다. 주로 위에서 설명한 유럽 자두를 건조시켜 만듭니다. 건과일답게 당도가 높아집니다.

원래 식이섬유가 풍부한 자두가 건조 과정을 거치면서 식이섬유가 더욱 풍부해집니다. 덕분에 말린 자두인 푸룬은 건강식품으로 유명합니다.

푸룬 효능

푸룬은 100g당 약 7g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자두 100g에 약 1.6g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푸룬이 자두보다 6배가 넘는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에 직빵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푸룬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면서 자연 당분인 소르비톨 성분이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을 부드럽게 볼 수 있도록 만듭니다.

푸룬의 비타민 A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비타민 C는 항산화 효과에도 도움을 줍니다.

푸룬에 함유된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와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액 응고는 몸에 상처가 났을 때 출혈이 빨리 멈추게 합니다.

비타민 K는 뼈의 밀도를 높이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푸룬은 미네랄의 한 종류인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로 혈압 조절을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푸룬 속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고 피로 회복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푸룬에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도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 및 세포 노화 방지에 기여합니다. 면역 체계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푸룬 부작용

푸룬의 하루 권장량은 3개 ~ 5개 정도입니다. 하루 권장량 이상을 섭취하면 소화 불량이나 복부 팽만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푸룬은 자두보다 당도가 더 높은 만큼 자연 당분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의 경우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푸룬을 함께 섭취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건강식품이 그렇지만 푸룬 역시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푸룬 먹는법

변비 특효약인 푸룬은 아침 공복에 3개 ~ 5개 정도 그대로 씹어서 먹는 방법이 가장 간편합니다.

요거트에 토핑으로 올려먹거나 푸룬을 물에 담가서 불린 후에 물을 넣어서 갈아 마시면 푸룬 주스가 됩니다.

오늘은 자두 푸룬 차이점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푸룬 요리 레시피는 여기를 클릭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