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장어 종류 효능 알아보기입니다. 장어(Eel)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이자 스테미나 음식입니다. 장어의 열량 칼로리(kcal)부터 장어의 보관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글의 하단에는 다양한 장어 요리 레시피 링크를 첨부하오니 참고해 주세요!
특히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인해 보양식을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늘 인기있는 보양식으로 손꼽는 장어.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장어의 종류
장어는 바다장어, 붕장어, 민물장어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서식지와 가격에 따라 분류하기도 합니다.
- 바다장어: 바다장어는 말 그대로 바다에서 서식하는 장어입니다. 일본장어와 유럽장어가 식용으로 유명합니다.
바다장어가 붕장어와 민물장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쌉니다. - 붕장어: 붕장어는 강이나 하구에 서식하면서 바다장어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민물장어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싸게 거래됩니다.
- 민물장어: 민물장어가 대량 양식이 가능한 종류라 가장 저렴하여 보다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장어는 보통 일본산 장어가 가장 비싼 편입니다.
장어의 열량 칼로리(kcal)
장어의 칼로리는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붕장어와 민물장어는 100g 기준으로 약 200 ~ 300 칼로리 정도입니다.
바다장어는 칼로리가 조금 더 높습니다. 100g 기준으로 약 250 ~ 350 칼로리 정도입니다.
장어의 영양성분 및 효능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보양식
장어는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입니다. 체내 근육을 생성하고 운동 후 근육의 회복에 도움을 주면서 체력을 증진시킵니다.
특히 운동을 마친 후 단백질 섭취는 필수입니다. 황희찬 축구선수도 간을 안 한 장어를 구워서 먹는 모습이 방송된 적이 있습니다.
장어는 100g당 약 20g ~ 25g의 단백질을 포함한 고단백 식품으로 스태미나 보충 대표주자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보양식
장어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므로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메가-3는 두뇌 건강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B군과 미네랄까지 풍부한 보양식
비타민 A 역시 100g당 약 500IU ~ 2000IU 정도 포함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장어에는 비타민 B1, B2, B6, B12 등 비타민 B군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기본적으로 에너지 대사에 기여합니다.
특히 비타민 B12가 풍부하여 빈혈 에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 인, 칼슘,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장어의 보ㅋ관방법
먼저 키친타올로 장어 표면의 물기를 제거합니다.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을 할 시, 야채칸에 보관하면 됩니다. 최대 2일 이내로 가급적 빨리 드시길 권합니다.
냉동 보관을 해야 한다면, 2 ~ 3개월 이내에 소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장어 종류 효능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